시도(한국기독교사 연구회)등이 시도되고 있다 . 이러한 요즈음의 연구방향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한국기독교의 어제와 오늘은 우리에게 있어서 어느 한쪽의 시각으로만 접근하여서는 참 면모를 이해할 수 없다고 하는 점이다.
한국교회 초기부흥과 성장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민중중심의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시작된 복음주의 운동은 이러한 교회발전의 중요한 촉매제가 된다. 이 운동은 전통 프로테스탄티즘의 부흥운동으로서 프로테스탄트 세계 전반에 큰 영향을 끼쳤던 운동이다. 이 운동은 19세기에 영국에서 그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19세기의 유럽의 그리스도교권은 종교적 관용의 확대와 복음
시자는 플라톤이라 할 수 있다. 희랍 철학자들이 사용한 신학, 즉 theologia 라는 개념은 신에 대한 서사시 내지는 설화들과 이에 대한 철학적 해석을 뜻하였다. 이와 같은 의미를 가진 신학이라는 개념을 초기 기독교의 변증가들이 받아들였던 것이다. 이 개념은 초대교회에 있어서 좁은 의미로 사용되었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
Ⅰ. 서론
사변철학에 따르면 신이 자기를 생각한다고 한다. 사변철학은 종교가 서로 분리시키는 양 측면을 결합시킨다. 사변철학은 이 점에서 종교보다도 더 심원하다. 신은 내적, 정신적인 존재자이며 사유나 의식은 내적, 정신적 작용이기에 신의 본성이 긍정되는 것이며 신의 본질이 작용으로서 확
시에 “19세기 최대의 기독교 사상가”였다. 그는 헤겔의 관념론에 대한 예리한 비판가요 항거자였다. 그의 사상은 20세기 들어 실존주의 철학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변증법적 신학의 사상적 토대가 되었다. 따라서 키에르케고르를 빼놓고서 현대 신학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이해관계에 따라 서로 비난을 일삼기도 했는데, 그들 서로가 주고받았던 무책임한 낙관론, 피상적 합리주의, 사이비 철학과 같은 오명은 이후 외부에서 계몽주의를 공격하는 데 사용되기까지 했다. 그러나 그들은 이러한 분쟁에 대한 우려가 커지거나 외부적 비판이 있을 때는, 분열을 가라앉히고 다시
시키지 않은 명마는 들판이나 맘대로 뛰어다니는 야생마에 불과할 뿐, 천리마가 될 수는 없을 것이다.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 사
세속화와 계몽주의
계몽주의
- 해방된 이성을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시대정신
- 고전주의에 과학을 더한 것 (피터 게이)
세속화의 과정에서 계몽주의가 갖는 의미
- 세속화와 동일한 의미는 아님
- 그러나 계몽주의의 ‘해방된 이성의 중시’는 인간으로의 중심 이동에 핵심적 역할을 함